LabVIEW 국제인증시험: CLD 및 CLA 취득을 위한 개발자 팁
본문은 myLabVIEW의 NIDays 2015 영상에 대한 내용을 요약한 것으로 상세 내용은 영상 참고
CLD
1. CLD 시험 문제 살펴보기
(문제지 섹션1) '일반 지시 사항' 숙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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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ubVI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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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입 정의 컨트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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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태 머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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로컬 변수, 글로벌 변수 사용 최소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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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PU 100% 사용 금지(**while 루프 안에, 타이밍함수 사용으로 해결) => 시간은 상관 없이, cpu가 쉴 수있는 시간을 줘야 함, 100msec 이내 응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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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서화
(문제지 섹션 2) '어플리케이션 문제'가 중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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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시간동안 쉴 틈없이 해야지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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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반 지시사항을 미리 숙지하고 문제 페이지로 가야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음(일반지시시항을 읽을 시간이 없음)
2. CLD 취득에 유용한 팁
2.1. 문서화에 대한 점수를 챙겨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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채점기준(프로그래밍 스타일 15점 / 기능 15점/ 문서화 1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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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ain VI와 subVI 내의 적합한 와이어에 라벨 부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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각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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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ain VI와 subVI 에 대해 VI프로퍼티>>문서에 설명 포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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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런트패널 컨크롤과 인디케이터에 대한 팁 상자와 설명 추가(properties - documentatio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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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수에 라벨 부착(주석 달기=>블록다이어그램에 라벨링 )
2.2. 샘플 문제를 숙달하라
- 샘플문제 다운로드(문제는 다르지만 유형은 같기 때문에)
- 보일러 컨트롤러
- 스프링클러 컨트롤러
- 자동 금전 출납기
- 자동차 세차기
- 4시간 알람을 사용하여 실제 시험과 유사한 상황으로 실습 진행
2.3. 주요 기능 패턴을 익혀라 (최소한 5개중에서 3개는 나옴)
- 타이밍 기능
- 파일 쓰기/읽기
- 데이터 처리
- 시퀀스 구조
- 에러 핸들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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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능 실습 샘플 다운로드
- 기능 실습으로 패턴을 익혀라
2.4. 일부 기능을 버릴 건 버려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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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제로 모든 기능을 구현하는 것은 쉽지 않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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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요한 핵심 기능이 아닌 걸 구현하다가 화살표가 깨져서 run이 안되는 채로 제출하는 것은 치명적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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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 기능은 수행되고 이외의 것은 이후에 시간이 있을 때 신경 쓰도록(파일저장 포맷 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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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요한 메인 기능을 항상 구현하도록 하고, 화살표가 항상 run이 되어야 함. 이것이 가장 중요함 (기능 15점)
프로그래밍 스타일(15점)은 state machine(상태머신)으로 하면 어느정도 점수를 다 가져갈 수 있음
2.5. SubVI 아이콘은 간략하게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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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에 큰 신경은 쓰지 말자(요구하지 않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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간략한 텍스트 사용 (아이콘 편집기에서 레이어에서 지운다음, 템플릿 선택 후 아이콘 텍스트 작성 => 기능(function)의 의미만 담기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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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ubVI 기능을 상징적으로 표기
CLA
3. CLA 시험 문제 살펴보기
- 시험 세부사항 숙지(시험 준비 가이드)
- Main VI, SubVI, 사용자 컨트롤로 구성되는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개발
- 프로젝트 계층구조 개발
- 상세 기능 로직은 포함하지 않음 (CLA는 기능 구현이 목적이 아님)
- 프로세스 간 의사전달 메커니즘 개발
- 에러 핸들링 및 종료 과정 개발
- 문서화: 요구조건의 ID 기입 (*가장 중요)
- CLA 샘플 문제 확인
4. CLA 취득에 유용한 팁
4.1. 요구조건 형식을 반드시 지켜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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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구조건 태그 (ID 관련) => 주어진 형태대로 VI 라벨링을 해야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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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SB 메모리에 제공된 *텍스트 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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복사 및 붙여 넣기로 라벨 작성 : 괄호 주의 "[ ]", 대소문자 주의
4.2. 모든 요구조건을 다루도록 하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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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행 화살표가 깨져있는 것은 무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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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만 요구사항들은 모두 커버해야함
(채점기준: 문서화 20점 / 요구조건 구현 30점 / 아키텍처 개발 40점)
4.3. 주로 사용될 패턴을 준비해 놓아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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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이콘 템플릿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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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조 패턴 미리 정의
- 상태머신, 사용자 컨트롤 (새VI를 만들어 상태머신 구조를 만들어 놓고, 시험이 시작되면 만들어 놓은 것을 복사 붙여넣기 하여 계속해서 SubVI를 만든다.)
- 아이콘 디자인 (아이콘도 미리 템플릿으로 저장을 해놓는다.)
- 커넥터 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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복사 및 붙여넣기 :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사용하여 SubVI 증대
4.4. Develop이 아닌 Architect에 집중하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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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젝트 아키텍처 및 설계 (아키텍처가 큰 구조를 만들고, 디벨로퍼가 모듈을 담당하여 기능을 구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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팀 위주의 설계, 개발 및 표준화 방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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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사용 가능한 구성요소 설계
4.5. 본인만의 구조를 고안하라(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)
샘플로 연습을 하기 때문에, 그것을 따라 할 수 밖에 없지만, 그것으로 큰 점수는 받지 못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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큐 메시지 핸들 구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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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방식(LabVIEW OOP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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액터 프레임 워크(Actor Frame Work)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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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 밖의 다른 형태, 방식, 구조 활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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